티스토리 뷰

2024년 장마기간은 언제부터 시작일까요? 매년 해마다 찾아오는 무더위와 장마 집중호우로 인명 피해와 재산 피해가 속출합니다. 몇 년 전부터 지역에 따라 국지성 집중 호우로 전국적으로 큰 피해가 있었습니다. 해마다 매년 장마철이 잦아옵니다. 

 

올해도 작년 못지않은 집중 호우로 전국적으로 많은 비피해가 예상됩니다.  올해 장마철 시작 시기와 장마기간, 예상 강우량을 확인하시고 비피해를 입지 않도록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장마철 경제적 피해에 대한 실질적 보상 및 대비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2024년 기상청의 장마철 예상 강우량을 미리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024년 장마기간 및 제습방법

2024년 장마 예상 기간입니다. 매년 장마의 시기는 비슷하며 약 한 달 정도 지루한 장마기간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래에서 2023년도 지역별 장마기간과 2024년 장마 예상 기간을 확인해 보세요

 

우리나라의 장마는 제주도부터 시작을 하잖아요. 제주도부터 남부지방 중부지방 순 예상 장마기간과 

2023년 장마시작 시기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지역 2023년 장마기간 2024년 예상 장마시작일
제주도 지역 23년 6월 19일 ~ 7월 20일 24년 6월 19일 ~ 21일 시작 예상
남부지방 23년 6월 23일 ~ 7월 24일 24년 6월 22일 ~ 25일 시작 예상 
중부지방 23냔 6월 25일 ~ 7월 26일 24년 6월 23일 ~ 25일 시작 예상

 

장마기간도 약 31일 정도 예상 됩니다.

지역 장마 예상 기간
제주도지역 24년 6월 19일 ~ 7월 20일
남부지방 24년 6월 22일 ~ 7월 23일
 중부지방 24년 6월 23일 ~ 7월 24일

 

장마기간 일상생활에서 가장 불편점이 높은 습도입니다. 

오래된 구축건물뿐 아니라 신축 건물도 높은 습도로 곰팡이가 많이 피기 시작합니다.

장마철 습도로 인한 곰팡이는 냄새의 원인과 세균번식으로 호흡기 질환등 각종 질병의 원인으로  습도를 최대한 잡아주어야 합니다.   

 

습도를 잡아 주는데 가장 좋은 것이 제습기입니다.  제습기로 집안 및 건물의 습도를 최대한 빨아 내야 곰팡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벽면과 옷장 이불장, 신발장, 베란다 등 여러 곳의 습기를 제거해야 합니다.

물먹는 하마나 숯으로는 장마철의 습도를 막을 수 없습니다. 

 

요즘 출시되는 인버터 제습기는 습도를 빨아들여 곰팡이 서식을 막아 줍니다. 본격적인 장마 시작 전 집안 습도 관리를 위해 제습기를 미리 준비해 보세요.!!

 

매년 장마철이면 제습기의 가격이 올라갑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미리 제습기를 비교해 보시고 가격이 오르기 전 미리 준비를 추천드립니다.

2024년 장마철 예상 강수량

작년은 그 어느 해 보다 장마기간 중 강우일이 많았고 강수량도 많았습니다. 기상청은 장마철도 작년 같이 강수량과  강우일이 많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6월 중순까지는 바깥나들이 하기 좋지만 장마가 시작한 이후로는 계곡이나 산 등에서 바깥나들이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올해 장마철 비가 얼마나 올지 궁금하신 분들은 기상청에서 발표한 예상 강우량을 먼저 확인배 보세요

 

 

 

2024년 집중 호우 대비 실질적 준비 사항

작년 영남 호남 지방의 기록적인 폭우는 장마철뿐만 나이라 장마철이 지난 8월에도 많은 비가 내렸습니다. 비는 열대성 기후 같이 일부 지역에 집중하여 많은 양의 비를  동반합니다. 

 

또한 비와 동시에 8월은 태풍의 영향이 많은 시기입니다.

 

태풍은 많은 비와 동시에 엄청난 바람을 동반하기에  역사적으로 많은 피해를 남겨간 사례가 많습니다.

2003년 태풍 매미등 엄청난 피해를 준사례와  2022년 태풍 힌남노는 경북 포항을 물바다로 만들어 아파트 지하 주차장을 물에 잠기게 했습니다. 

 

사람의 힘으로 막을 수 없는 자연재해인 태풍으로 피해가 발생하면 정부에서 최고 5천만 원까지 보상을 해줍니다.  집창문 파손부터 심각한 재해 파해 까지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액의 92%를 보상해 줍니다.

 

정부 지원금뿐만 아니라 민간보험사에서도 풍수해, 자진 해일 등 자연재해에 대비한 보험이 있습니다. 

풍수해 재해보험은 행안부에서 주관하에 민간 보험사에서 운영하는 방식으로 정부에서 보험료의 72%~92% 를 지원합니다. 

실질적으로 자기 부담금이 거의 없는 무료 보험이니 꼭 온실, 비닐하우스 공장, 축사등 풍수해가 예상되는 지역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꼭 풍수해 자연재해보험에 가입으로 만약에 을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또  7~8월은 휴가철인만큼 많은 분들이 휴가 계획을 미리 세우고 있습니다.

앞을 예상하면 당연히 태풍이나 집중 호우나  태풍을 피해서 휴가 계획을 잡지만 휴가기간 태풍으로 인한 비행기 결항 지연으로 소중한 시간에 대한 보상을 위해 미리 여행자보험에 꼭!!! 가입을 해두어야 합니다.

 

아래에서 나에게 꼭 맞는 여행자 보험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매년 장마철은 계속 반복이 되고 집중호우로 반복이 됩니다. 또 이로 인한 피해도 매년 반복되고 있습니다.

자연재해에 대비한다고 하지만 아무리 대비해도 피해를 막지 못하기도 합니다.

경제적인 피해를 미리 대비하시는 현명합이 필요합니다.